[소셜댓글] 티스토리에 라이브리 설치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SNS을 사용하게 되면서, SNS를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소셜댓글이 블로그의 글들을 확산시키는 속도가 어마어마합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기능들이 있었으나, 기능적으로 부족한 모습을 보여와서 적용을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라이브리에서 버젼8을 출시하면서 그 기능과 인터페이스가 많이 바뀌어,
블로그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라이브리는 소셜댓글을 달게 해줌으로서, 블로그 관리자와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작성한 댓글을 자신의 SNS에 공유하므로서 다른 사용자에게 확산시킬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브리는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플러그인에서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글을 작성하는 2013년 1월 7일 기준으로 7.0버전을 제공하고 있어 직접설치를 할 경우에 8.0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HTML을 이용하여 라이브리 설치가 어려우신 분은 위에 " 사진처럼 설정 > 플러그인 설정 > 소셜댓글" 경로로 이동하셔서 설정하시면, 7.0기능을 설치하실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소셜댓글 기능인 라이브리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0과 다르게 8.0은 라이브리 홈페이지에서 설치코드를 설정해서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1. 라이브리 홈페이지에서 플러그인 설치하기를 시작합니다.(+라이브리 홈페이지 이동)



2. 홈페이지 이동 후 사용중인 소셜네트워크를 체크하여 로그인 합니다.




3. 소셜네트워크 로그인 후, 발급 새 라이브러리 발급을 신청합니다.

   -  저 같은 경우는 기존에 티스토리를 발급받았기 때문에 하나의 코드가 나오지만, 신규발급자의 경우 위에는 빈화면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3. 약관에 동의합니다.




4. 라이브리 코드생성을 위하여 간단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 코드이름 : 사용자가 알아 볼 수 있도록 간략하게 작성합니다.(팔자의 경우 3번 화면처럼 티스토리라고 명명하였습니다.)

 - 사이트 URL : http://와 같은 것은 제외하고 순수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ex) thefleastory.com

 "코드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코드가 생성됩니다.




 - 적용된 코드 화면입니다.

코드는 총 2가지로 구분되는데, HEAD 부분에 삽입할 코드와 BODY부분에 삽입할 부분(라이브리 댓글이 표시될 곳)으로 나뉩니다.



5. 설정 부분에서 여러가지 기능들을 선택/제어할 수 있습니다.




4-1. HEAD부분에 삽입된 모습입니다.




4-2. BODY부분에 댓글부분 시작전에 라이브리 소스를 붙여넣기 한 모습이며, 파란색박스는 없어도 되는 부분이지만, 저처럼 왼쪽과 오름쪽의 이미지가 달라서 크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간단하게 테이블 설정을 통해서 라이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댓글 부분을 주석 처리 합니다.



- 댓글 부분을 주석처리 합니다. (후에 다시 댓글을 표시할 수도 있기에...)




<라이브리를 설치하기 전에 댓글 표시화면입니다.>




<라이브리를 설치 후 댓글을 써서 확인한 모습입니다.>




※ 댓글을 작성하게 되면, Facebook에 이런 모습으로 댓글이 달립니다.






※ 유의 사항...


1. 댓글을 삭제하기 위해서 Facebook에서 삭제하게 되면, Facebook의 타임라인에서만 삭제가 되며, 블로그의 댓글에는 남아있게 됩니다. 


2. 블로그에서 댓글을 삭제하게 되면, Facebook의 타임라인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간단하게 소셜댓글 서비스인 라이브리를 티스토리에 설치해보았습니다.




물론, 라이브리와 같은 소셜댓글 서비스는 많습니다.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하느냐는 사용자의 몫이겠지만, 편리성과 확장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무료라는 서비스에서 참 매력적인 서비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