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돈벌기] #1 구글 애드센스 - ① 이거 달면 대박난다?


앞으로 "블로그로 돈벌기"를 통해서 제가 알고 있는 범위내에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부분에서 나름 성공(?)한 블로거 분들이 많기 때문에 롤 모델삼아 많이 배우고 있답니다. 저도 그분들의 도움을 받아 "블로그로 돈벌기"를 실험하고 연습해 보았지만, 꾸준하지 않는 포스팅으로 인해서 큰 수익은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최적화 해놓고 꾸준히 포스팅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하신 대부분의 사람들은 취미로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에서 작은성과(?)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분이라면 더더욱 그러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시 운영하고 있는 이유중에 하나가 블로그 광고를 통한 수입 에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으니, 네이버 블로거라면 파워블로거를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우수블로거와 어느정도의 포상금(?) 정도는 목표로 둬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으로 저도 아직 배울 점이 많이 있지만, 저처럼 이곳 저곳을 찾아 다니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블로그로 돈벌기" 라는 주제로 글을 정리해 봅니다. 

그 처음은 블로거라면 한번씩은 들어본 글  입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1 구글 애드센스 - 이거 달면 대박난다?

글 는 이미 많은 블로거 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저마다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블로거들의 수익처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로그에 광고를 달게된다면 아마도 구글 애드센스를 제일 먼저 찾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애드센스를 알면, 블로그로 돈벌기에 눈이 뜨인다!!

애드센스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처음으로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으며, 그 돈 또한 작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해준 대표적인 블로그 수익처입니다. 때문에 전문블로거와 수익형 블로그 등 많은 용어를 탄생시킨 장본인이기도 하죠. 이와 비슷한 형태의 광고 회사들이들이 생겨났었지만, 애드센스 처럼 오래가지는 못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이와 비슷한 형태의 광고를 시작하였는데, 그것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AdSense)는 광고주를 위한 애드워즈와 대비되는 구글 광고 프로그램이다. 웹사이트 소유자는 애드센스에 가입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구글과 나눌 수 있다. 광고 수익은 사용자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함으로써 광고게시자는 구글에 광고비를 지급하고, 구글은 그렇게 적립된 광고비를 웹사이트 제작자와 나누어 갖는다. 애드센스는 구글에 가입된 광고풀 가운데 웹페이지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가 나오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공익광고가 나오게 된다. 공익광고는 사용자가 클릭을 했다고 해도 수익이 생기지 않는다. - 위키백과


글 는 사용자가 클릭을 하게 되면, 구글로부터 클릭당 단가계산법에 의한 돈을 지불 받게 되는 CPC 형태가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그 밖에도 추천(해당 블로거의 링크를 통한 물품 구입에 따른 인센티브)과 검색 등으로 이루어지지만, 저는 CPC에 의한 것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의 방문객 수가 많다면, 콘텐츠내용과 적절한 광고가 나올 수 있도록 관리만 잘한다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소위 말하는 대박을 낼 수 있는) 그런 광고형태입니다.

애드센스는 애드센스에 블로그를 신청하고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블로그에 설치하는 것으로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만, 단순히 설치에 끝난다면 큰 수익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광고를 클릭할 수 있도록 블로거가 콘텐츠와 광고를 잘 매치 시켜주어야 클릭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1 구글 애드센스 - 애드센스 가입부터 설치까지

글 는 구글계정을 가진 상태에서 블로거라면 누구나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하는 방법과 티스토리에 설치하는 방법을 간단히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지금 가입하기를 클릭합니다.(+구글 애드센스 이동)



애드센스 신청페이지 입니다.
자신의 정보에 맞게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주의할 점은 수표교환에 어려움이 없도록 수취인 이름을 잘 적어주어야 합니다. (ex Guildong Hong) 또, 영어로 적어야 하기 때문에 주소 적는 것이 곤란하다면 네이버의 영어주소를 이용합니다. (+네이버 영어주소 이용하기)

** 벼룩이 팁 : 아직 정확히 확인된 사항은 아니나, 웹사이트 URL을 블로그 형태(ex. thefleastory.tistory.com)가 아닌 2차도메인 형태(ex. ThefleaStory.com)으로 신청을 하게되면 클릭당 단가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2차도메인이 있으신분들은 일단 2차도메인으로 신청을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계정을 신청하고 나서 2일 정도 되면, 위와 같은 내용의 이메일을 구글로부터 받게 됩니다.(심의기간이 보통 1~2일 정도 소요됨)
그럼 승인이 난 것이므로, 애드센스에 접속해서 광고를 만들고 블로그에 설치하도록 합니다.

** 벼룩이 팁 : 애드센스 광고 설정 순서
1. 내광고 (새 광고단위 생성)
2. 내광고 (광고코드 복사)
3. 블로그 스켠변경(애드센스 광고코드 붙여넣기)



애드센스에 로그인하면 보이는 메인화면입니다.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광고 수입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도 블로그 관리를 열심히 한다면, 적지 않은 수입이 생기리라 생각됩니다. (방문객과 클릭률은 어느정도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내광고 - 광고 단위"를 클릭합한 화면입니다.
위에 보이는 광고단위는 제가 생성해 놓은 광고 단위 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블로거 분들도 위에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하셔서 자신에게 필요한 광고 단위를 생성합니다.



이름에 광고단위를 구분할 수 있는 이름을 넣고, 크기와 광고 유형을 선택합니다. 

** 벼룩이 팁 : 크기는 수정이 되지 않으므로, 크기별로 광고단위를 생성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광고코드"를 클릭해서 광고를 광고 소스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의 "스킨 - HTML/CSS 편집"을 클릭합니다.



자신이 넣고자 하는 곳에 애드센스 광고 소스를 붙여넣기 합니다.
이렇게 광고코드삽입이 끝나면 애드센스 설치가 끝나는 것입니다. 어렵지 않게 애드센스를 설치하였는데, 애드센스 설치보다 중요한 것이 광고타케팅과, 광고 차단일 것입니다. 다음글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넣은 모습입니다.
블로그 상단 왼쪽에 보이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관리자 화면에 "실적 보고서"를 클릭하면, 해당 애드센스가 얼마나 클릭되어서 얼마의 수익을 내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맞춤 채널", "URL채널" 별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로 돈벌기"의 시작입니다.
광고코드를 삽입하고, 설치했다고 해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리라는 막연한 기대로 기다린다면, 클릭률은 저조할 것입니다. 맞춤채널을 설정하고, 자신의 게시물과 블로그의 성격에 맞도록 설정해야 클릭률도 올라가고, 광고수입도 늘어 날 것입니다.

애드센스의 맞춤채널 설정과 필터링 그리고 블로그에 설치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다음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